부산여성비뇨의학과 간질성 방광염 치료

Dr.Lovasz Sandor의 칵테일 요법,
부산여성비뇨의학과에서 만나보세요.

간질성 방광염이란?

간질성 방광염은 방광벽의 만성적인 염증으로 생각되며, 여러 가지 증상들이 복합적으로 나타납니다. 골반 및 복부의 통증과 압박감은 가벼운 작열감에서 심한 통증까지 다양합니다. 특징적으로 소변이 차면 이 불편감이 심해지다가 소변을 보고 나면 덜해지는 점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불편감은 지속적이나 드물게 간간히 있을 수도 있습니다. 특정 생리 상태나 배란기에 따라 통증이 심해지기도 합니다. 그리고 그 이외에 성관계시 통증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개인에 따라 증상이 다를 수 있으므로 간질성 방광염으로 의심된다면 비뇨기과 전문의와 상담해보실 것을 권장합니다.

전지연 원장의 글로벌 의학 네트워크

전지연 원장은 매년 꾸준한 해외 학회 참석 및 학술 교류를 통하여 매일 발전해나가는 의학 지식과 의학 기술에 뒤쳐지지 않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2019년에는 페렌크 얀 병원 비뇨기과 수석 주치의이자 국제방광염증후군 연구회에서 활동하며 다양한 업적을 남기고 있는 헝가리 부다페스트 Semmelweis대학의 교수 닥터 로바즈(Dr.Lovasz Sandor)와의 의료 기술 교류를 통해 한층 더 심도 깊은 방광염 수술 및 치료를 진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닥터 로바스의 특허로 되어 있는 ‘방광내 약물 주입술 시 사용하는 특수 칵테일 요법’에 대한 라이선스 계약을 완료하여, 이제는 한국에서도 닥터 로바스가 개발한 약물 치료법을 경험해 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간질성 방광염일 확률이 높습니다.

 

  • 소변을 보고 싶다는 생각이 자주 든다.
  • 아랫배 또는 요도 부근에 통증이 있다.
  • 소변을 보고 난 후에는 방광 통증이 완화된다.
  • 특정 음식이나 음료를 마시면 통증이 더 심해진다.
  • 성관계 후나 생리 기간이 되면 통증이 더 심해진다.
  • 장시간 앉아있거나 스트레스를 받으면 통증이 더 심해진다.

모든 치료는
환자의 상태에 따라 달라져야 한다.

간질성방광염으로 고통받고 있는 여성분들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부끄럽거나 대수롭지 않게 여겨서 상태를 악화시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초기에 치료를 받으실 경우 치료기간이 짧아지며,
더 수월한 치료가 가능하므로 내 증상이 간질성방광염 같다면
빠르게 내원하셔서 전문의의 상담을 받아보실 것을 권장합니다.

간질성 방광염 치료법 Ⅰ. 방광 훈련

간질성 방광에는 여러가지 치료법이 있는데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하나 이상의 치료법을 병행해야 합니다.
첫 번째 치료법으로는 방광 훈련이 있습니다.
이는 소변을 참았다가 볼 수 있도록 방광을 훈련시키는 요법으로,
예를 들어 30분 마다 소변을 보고 싶다고 느끼면 45분 정도를 기다린 후 소변을 보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간질성 방광염 치료법 Ⅱ.물리치료

두 번째 간질성 방광염 치료법은 물리치료법입니다.
간질성 방광염을 가진 환자들은 아랫배, 사타구니, 엉덩이 근육이 경련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리치료는 이러한 근육을 완화시켜줍니다. 또한 환자가 혼자서 근육경련 완화에 도움이 되는 운동을 할 수 있도록 안내해드립니다.

간질성 방광염 치료법 Ⅲ.약물치료 및 방광 내 약물주입술

간질성 방광염은 환자의 상태에 따라 다양한 종류의 의약품을 사용하여 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일부 의약품은 방광 내벽을 치유하는데 도움을 주며, 다른 의약품은 통증을 완화시켜주는 등의 각기 다른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일부 의약품은 방광에 직접 주입하여 도포한 후 효과를 기대하기도 하는데요.
부산여성비뇨의학과에서는 대학병원에서 주로 사용하는 이아루릴(IARURIL)를 사용하고 있으며,
세계적인 닥터 산도스 로바즈 선생님의 특허 기술인 방광내 약물 주입술도 경험해 볼 수 있습니다.

간질성 방광염 치료법 Ⅳ.수술적 치료

다른 모든 치료를 시도한 후에도 증상이 지속되면 수술을 받을 수 있습니다.
수술 중 의사는 허리에 방광으로 가는 신경과 연결되는 작은 장치를 허리 부분에 집어넣습니다.
이 장치는 통증을 느끼지 못하도록 막을 수 있는 전기 신호를 신경에 보내 간질성 방광염을 치료합니다.
그 외에도 환자의 상태에 따라 방광을 확장하는 수압확장술, 방광내 궤양 부분을 제거하는 수술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간질성 방광염 예방방법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는
음식과 술, 커피 등을 피하세요.

되도록이면 정신적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집안일, 여행, 운동 등으로
과로하지 마세요.

수면 부족, 불면증 등을
조심합니다.

비뇨의학과 여자전문의가 직접 진료합니다.

비뇨의학과 여자전문의 전지연 원장님께서 상담 및 진료를 직접 진행합니다.

전지연 원장

전지연 원장

비뇨의학과 전문의

곁에서 말 못할 고민을 나누어주는 친구, 때로는 부모처럼 때로는 애인처럼 늘 함께하는 따뜻한 의원. 저는 그런 의료기관을 꿈꿉니다.
이러한 저의 진심이 부산여성비뇨의학과의원을 찾아주시는 분들께 한지에 먹 스며들듯 전해졌으면 하는 바람입니다.